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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49장

1. 뭇 백성들아 이를 들으라 세상의 거민들아 모두 귀를 기울이라

2. 귀천 빈부를 막론하고 다 들을지어다

3. 내 입은 지혜를 말하겠고 내 마음은 명철을 작은 소리로 읊조리리로다

4. 내가 비유에 내 귀를 기울이고 수금으로 나의 오묘한 말을 풀리로다

5. 죄악이 나를 따라다니며 나를 에워싸는 환난의 날을 내가 어찌 두려워하랴

6. 자기의 재물을 의지하고 부유함을 자랑하는 자는

7. 아무도 자기의 형제를 구원하지 못하며 그를 위한 속전을 하나님께 바치지도 못할 것은

8. 그들의 생명을 속량하는 값이 너무 엄청나서 영원히 마련하지 못할 것임이니라

9. 그가 영원히 살아서 죽음을 보지 않을 것인가

10. 그러나 그는 지혜 있는 자도 죽고 어리석고 무지한 자도 함께 망하며 그들의 재물은 남에게 남겨 두고 떠나는 것을 보게 되리로다

11. 그러나 그들의 속 생각에 그들의 집은 영원히 있고 그들의 거처는 대대에 이르리라 하여 그들의 토지를 자기 이름으로 부르도다

12. 사람은 존귀하나 장구하지 못함이여 멸망하는 짐승 같도다

13. 이것이 바로 어리석은 자들의 길이며 그들의 말을 기뻐하는 자들의 종말이로다 (셀라)

14. 그들은 양 같이 스올에 두기로 작정되었으니 사망이 그들의 목자일 것이라 정직한 자들이 아침에 그들을 다스리리니 그들의 아름다움은 소멸하고 스올이 그들의 거처가 되리라

15. 그러나 하나님은 나를 영접하시리니 이러므로 내 영혼을 스올의 권세에서 건져내시리로다 (셀라)

16. 사람이 치부하여 그의 집의 영광이 더할 때에 너는 두려워하지 말지어다

17. 그가 죽으매 가져가는 것이 없고 그의 영광이 그를 따라 내려가지 못함이로다

18. 그가 비록 생시에 자기를 축하하며 스스로 좋게 함으로 사람들에게 칭찬을 받을지라도

19. 그들은 그들의 역대 조상들에게로 돌아가리니 영원히 빛을 보지 못하리로다

20. 존귀하나 깨닫지 못하는 사람은 멸망하는 짐승 같도다

시편 49편은 마치 전도서를 보는 느낌이 드는 시편입니다. 교훈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데 늘 듣는 진부한 그런 이야기....라고 선입견을 가지게 되지만 막상 내용을 읽다 보면 어느새 시인이 하고자 하는 말에 수긍을 하며 고개를 끄떡이게 되는 묘한 설득력이 있는 시편입니다.

시인은 사람들에게 '들으라'고 외치며 이 시편을 시작합니다. 대상은 뭇 백성, 세상의 거민, 귀천 빈부를 막론하고 다! 입니다. 즉 세상의 모든 사람들에게 제발 들으라!! 라고 외치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하신 "들을 귀 있는 자는 들으라" 라는 말이 생각 납니다. 시인도 외치고 있고, 성경도 외치고 있으며, 예수님께서도 말씀하셨습니다. "들으라!!!!" 로마서 10장 17절 말씀도 생각이 납니다."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시인의 입은 지혜를 말합니다.(2절) 마음속으로 명철을 읊조리며, 성경말씀에 귀를 기울이며, 악기를 연주하며 수수께끼를 풀어 나가겠다고 말합니다. 시인은 들으라! 라고 외친 후 지혜를 '말'하고 있습니다.(말씀을 전하고 있습니다.) 지혜에 대해서는 고린도전서 2장의 내용을 떠올리게 됩니다. 고린도전서 2장 전체를 통해서 바울은 자신의 전도(말씀을 전하는 것) 가 '(사람의)지혜의 말'로 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강조합니다. '(사람의)지혜의 말'은 아름다워 보이고(고린도전서 2장 1절), 설득력 있어 보이지만(고린도전서 2장 4절) 이는 하나님의 것이 아닙니다. 사람의 지혜가 아니라 하나님의 지혜로 말씀을 전할 때에 듣는 자의 믿음이 하나님의 능력에 있을 수 있습니다.(고린도전서 2장 5절) 그래서 바울은 "하나님의 지혜"를 말합니다. 이는 은밀하고 감추어져 있으나 이미 만세전에 정해져 있던 것입니다(고린도전서 2장 7절). 이것은 오직 성령으로 드러납니다(10절). 따라서 진정한 지혜(하나님의 지혜)의 말씀은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아서 하는 것입니다. 그 성령은 바로 "그리스도의 마음"입니다.(고린도전서 2장 16절)

시인은 재물과 부유함을 자랑하는 자들에 대한 지혜를 말합니다.(6절) 세상에서 그들만큼 부러운 자들이 없습니다. "하나님 위에 건물주"라는 말이 유행할 정도로 이 세상은 재물과 부유함을 부러워 하고 섬깁니다. 하지만 그 재물과 부유함은 자기와 형제를 구원할 수 없습니다. 아무리 세상에 많은 재물과 부를 가져다 바친다 해도 단 하나의 생명을 속량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8절) 빌게이츠든 일론머스크든 세상의 가장 부자가 영원히 마련하려 노력한다 해도 그 값을 치룰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영원히 살 순 없습니다.(9절) 지혜 있는 자이든 어리석고 무지한 자이든 빈부 귀천 가릴 것 없이 모두 죽음을 피할 수 없습니다.(10절) 쌓아둔 재물과 부유함은 결국 남의 손에 남겨두고 죽음을 맞이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10절)

이 지식은 '죽음'이란 개념이 이제 막 생긴 어린 아이 조차 알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세상 사람들은 모두가 알고 있는 이 진리를 외면하며 살아 가려 합니다. 새번역 성경은 11절의 말씀을 더 생생하고 실감나게 표현합니다. "사람들이 땅을 차지하여 제 이름으로 등기를 해 두었어도 그들의 영원한 집, 그들이 영원히 머물 곳은 오직 무덤뿐이다." 고작 백년을 못 살면서 영원히 살 것 같이(11절) 욕심부리고, 근심하고, 아웅다웅하며 살아가는 모습은, 가던 길을 멈춰 서서, 한 발짝만 떨어져서 보면 한심하기 그지 없는 모습인데도... 어느새 그 한심한 개미 지옥 속에 자신을 던져 넣는 모습을 발견하게 됩니다. "백년도 못살면서 천년을 근심하는 중생들아"라는 고시(古詩)를 보면 이런 모습은 시대를 막론하고, 신앙이 없고, 하나님을 믿지 않는 자들마저 그 인간의 한심함을 자각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한 사람의 가치, 한 생명의 가치는 아까 말 한 대로 이세상의 모든 재산과 부요를 합쳐도 살 수 없는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끝은 장구하지 못하고, 죽음을 맞이하게 되는 운명은 한낱 짐승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12절) 그것이 사람에게 정해진 일이며 그것이 죄를 짓고 살아가는 사람의 종말입니다. (13절) 이들은 사망이 목자가 된 양떼 처럼 스올에 두기로 작정된 자들입니다(14절)

여기서 시편기자는 놀라운 고백을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나를 영접하시리니 이러므로 내 영혼을 스올의 권세에서 건져내시리로다"(15절) 구약 시대에는 사실 죽음 이후의 영생에 대한 개념이 뚜렷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예수님 사셨던 시대의 사두개인들은 유대인이고 유대교를 믿는 자들이었지만 영생과 부활을 믿지 않았습니다. 천국과 지옥이라는 개념 대신 '스올'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는 모든 사람이 사후에 가게 되는 곳, 무덤의 의미로 쓰이거나 형벌과 고난의 장소로서 지옥과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선과 악의 개념이 없이 쓰일 때 조차도 일관되게 죽은 자들의 영혼이 머무는 곳이며 어둡고 불행한 장소로 표현됩니다. 이러한 시대에 49편의 시편 저자의 고백은 너무나 놀랍습니다. 3절의 저자의 말처럼 "지혜의 말"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보여주시는 지혜가 아니면 고백할 수 없는 고백입니다. 물론 예수님께서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고 부활하셔서 우리를 구원해 주신 역사를 알고 있는 우리에게는 이제 너무나 당연한 일이고 일상적인 고백이 되어 있지만 구약 시대에 죽음 이후 하나님께서 영접하시고 영혼을 구원하시리라는 고백은 범상한 고백이라 보기는 어렵습니다.

이는 고린도전서 2장의 바울의 설명과 같이 저자의 '지혜의 말'이 '하나님의 지혜'이며 성령의 감화로 나온 말이기 때문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하지만 또 저자의 말이 비록 성령의 감화를 받은 '지혜의 말'임에도 예수 그리스도가 그 열쇠임을 알기까지 분명하게 드러나지는 않습니다. 시편의 저자조차도 죽는 날 까지 흐릿한 거울을 보듯 분명하게 알 수 없었던, 그 은밀하고 감추어져 있으나 이미 만세전에 정해져 있던 (고린도전서 2장 7절) 비밀이 예수 그리스도임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이보다 더 큰 축복이 있을까요???(이를 알게 하신 이는 성령이십니다)

이미 우리는 구약의 시편 기자의 머리에 덮여 가려진 수건을 벗은 얼굴로 거울을 보는 것 같이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의 영광을 보는(고린도후서 3장 18절) 축복을 안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죽음 이후 하나님께서 나를 영접하실 것과 내 영혼이 스올의 권세에서 건져냄을 받았다(15절)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아직 치부하며 집에 영광이 더하는 삶에 집착하며(16절) 재물을 의지하고 부유함을 자랑하는 자로서 살아가는 것은 부끄러운 일입니다. 하나님께서 아무 것도 아닌 '나'에게 시편 저자보다 더 부어주신 축복과 은혜를 생각한다면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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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사진을 본문에 넣는 방법 file 2020.05.24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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